본문 바로가기
웰빙 정보

올해 장마 전망 _ 2023 장마 역대급 호우 예상?

by 웰빙티처 2023. 6. 13.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티처]입니다. 

이번 2023년에도 어김없이 장마가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매년 6월 초가 되면 장마를 대비하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해지기 시작합니다. 뉴스에서는 항상 올해 장마에는 역대급 호우가 내릴 것이다라고 하는데, 그 말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는데요. 그럼 2023년 올해 장마는 과연 비가 얼마나 많이 내릴 것인지? 그리고 장마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장마 전망 / 2023 장마

뉴스나 다른 블로그 글들을 보면 올해 장마는 역대급 호우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엘니뇨 현상 때문인데요. 세계기상기구(WHO)는 올해 6월 이후에는 슈퍼 엘니뇨가 찾아올 것이라고 합니다. 이 엘니뇨 현상이 찾아오면, 여름철에 기온은 매우 높으며, 장마기간에는 많은 강수량을 내리게 하는데요. 

 

엘니뇨와 반대로 라니냐시기에는 기온이 내려가야 정상이라고 하는데, 올해는 라니냐시기인 5월에도 기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라니냐시기도 더운데, 엘니뇨는 더 덥고 습한 폭염이 이어질 것이라는 거죠. 그리고 이러한 폭염은 많은 강수량을 동반한 장마로 다가올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추측입니다.

 

장마 원인

기본적으로 장마의 원인은 한랭전선과 온난전선이 만나면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두 개의 전선이 만나서 띠를 형성하는데, 이를 정체전선이라고 합니다. 이 정체전선 안에는 아주 많은 구름을 형성하게 되고, 이렇게 많은 구름이 오랫동안 뭉쳐있다가, 비가 오랫동안 내리는 것을 장마라고 합니다.

흔히 장마라고 하면 장마기간 동안 매일 비가 내릴 것 같지만, 비가 내리지 않고, 날씨가 계속해서 구름이 껴 있는 날도 장마기간이라고 부릅니다.

 

 

장마 예상 시기

올해 2023 장마 시기는 제주도와 남부는 6월 19일경부터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해 장마는 다른 장마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느리지도 않고 빠르지도 않은, 적당한 시기에 시작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우리가 장마와 폭우에 대한 대비가 철저히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웰빙티처

6월 19일경부터 시작된 장마는 약 한 달가량 많은 구름이 끼고,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보통 장마기간이라고 하면 6월 중순에서 말부터 시작하여 약 한 달가량 진행된다고 하는데, 올해 역시 약 한 달가량 장마가 이어진다고 하네요.

 

 

장마 예상 시기를 지역별로 보기 쉽게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제주도 및 남부 : 6월 19일

- 서울 및 중부지방 : 6월 25일

 

- 장마 종료시점 : 7월 20일 이후 (약 한 달 뒤)

 

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장마는 보통 한 달 동안 이어지기 때문에 올해도 장마가 종료되는 시점을 한 달 뒤인 7월 20일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상 매년마다 장마는 보통 한 달 정도 진행되었으며, 장마기간이 길 때는 한 달 반정도 진행이 되더라고요.

 

 

최근에 장마가 가장 많이, 그리고 오랫동안 내렸던 적은 2020년 코로나 시기에 가장 많이, 그리고 오랫동안 내렸다고 하네요. 과연 올해 2023년 장마가 그 기록을 넘을지, 아니면 평범할지는 두고 봐야 알겠으나, 현재 전문가들 의견은 더 심할 수도 있다고 하니, 장마 대비를 철저히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올해 장마 전망 및 2023 장마, 역대급 호우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