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습관/[일상] 생활 습관

늙지 않는 뇌 (5가지)_ 치매 예방 / 뇌 건강

by 웰빙티처 2021. 7. 11.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티처] 입니다. 

이번에는 늙지 않는 뇌를 가지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뇌의 노화는 30대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보통 60대 이상의 노인들부터 오는게 아니라 30대의 젊은 나이부터 뇌의 노화가 온다라는것이 놀랍고 신기할 따름입니다. 저 역시 30대가 접어 들면서 뭔가 기억력이 잘 안되고, 새로운것을 터득하려는 것이 예전에 비해 많이 힘듦을 느낍니다. 즉 뇌는 천천히 노화되어 가고 있다라는 증거인데요. 이것을 계속 방치하면 나중에 나이가 들면 치매 까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치매 예방을 사전에하고, 건강한 뇌를 만들어서, 늙지 않는 뇌를 만을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러한 방법을 산제이 굽타 <늙지 않는 뇌> 책에서 나온 내용 5가지를 압축해서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1. 잘 먹어라 (균형 잡힌 식단)

건강한 뇌를 만들기 위한 첫번째 방법은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특히 기름기가 많은 패스트푸드같은 음식을 멀리하고, 고등어나 연어, 견과류과 같이 뇌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 뿐만 아니라 영양분이 골고루 잡힌 식단을 하는것이 중요한데요. 야채, 채소, 과일은 당연하고, 가끔씩 좋은 고기류도 섭취하면서 균형잡힌 식단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균형 잡힌 식단은 뇌 건강에 기여하며, 치매 예방을 도우며, 늙지 않는 뇌를 만들어주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2. 잘 움직여라! (규칙적인 운동)

우리 신체는 항상 움직여야 늙지 않고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운동의 효능은 셀 수 없이 많이 있고, 그 효과가 엄청납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뇌를 만들고, 나이가 들어서도 젊었을때처럼 기억력이 좋고, 머리 회전이 잘 돌아가는 뇌를 만들어 보는게 어떨까요?


3. 잘 배워라! (인지 기능 자극 활동)

나이가 들어도 무엇이든지 배우는것이 좋습니다. 우리 뇌는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접할때 더 활성이 잘 된다고 합니다. 이전에 못했던 경험, 지식을 배우는것은 뇌 건강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 굉장히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악기나 요리, 운동등 새로운것을 접하도록 노력하여 인지 기능을 자극하고, 건강한 뇌를 만들어 늙지 않는 뇌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잘 자라!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수면은 우리 인체 건강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평상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뇌를 쉬게 해주어야 한다는 말이죠. 뇌가 푹 쉬어야지만이, 깨어있을때도 그 기능을 보다 더 활발하게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밤샘작업이나 피곤할때 일이 잘 되던가요? 개운안 상태에서 일이든 공부든 해야 능률이 오르고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상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건강한 뇌를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5. 잘 소통해라! (세상과의 교류)

사람은 사회적 동물로써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하면서 지내야 합니다. 내가 말을 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것만으로도 뇌는 발달하고 퇴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어서도 주변에 좋은 사람을 한두명 곁에 두는것이 좋습니다. 정 아니면 배우자 분과, 혹은 자녀분들과라도 꾸준히 소통하도록 노력하셔야 해요. 입을 닫고 살면, 말하는 방법도 까먹게 되고, 뇌의 퇴화를 촉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소중한 사람고 웃으면서 소통해보는게 어떨까요?

 

 

 

지금까지 늙지 않는 뇌, 건강한 뇌 만드는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일상생활속에서의 작은 습관이 큰 변화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잘 챙겨먹고, 잘 움직이고, 잘 배우고, 잘 자고, 잘 소통하는 방법을 통해 건강한 뇌를 만들어 사전에 치매를 예방하고, 늙지 않는 뇌를 만들 수 있도록 우리 모두 같이 노력합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