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건강/[체외] 피부, 탈모 등

올바른 샴푸 방법 _ 머리 감는 방법 / 탈모 예방

by 웰빙티처 2021. 6. 29.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티처] 입니다.
이번엔 머리 감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흔히 머리가 자주 빠지고 탈모가 있으신 분들은 이 머리감는것 하나하나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머리카락은 있을때 지켜주어야 하기 때문이죠. 잘못된 방법으로 샴푸를 한다면 오히려 두피와 모발을 상하게 하고, 머리카락이 자주 빠지는 탈모 현상까지 오게됩니다.
그럼 올바른 머리 감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샴푸는 아침보다 저녁에 하자

흔히 아침에 일어나서 샴푸를 하면서 머리를 감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아마 머리에 생긴 기름기를 제거하고, 윤기나는 머릿결로 하루를 시작하고 싶어서 일것입니다. 저 역시 중,고등학생때는 아침에 샴푸하고, 저녁에는 감지 않았는데요.
이 습관이 좋은 습관은 아닙니다.
샴푸는 무조건 저녁에 하는것이 두피나 모발에 훨~~씬 좋습니다.
그 이유는 하루종일 바깥에서 들어오는 미세먼지, 노폐물이 머리와 두피에 쌓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미세먼지, 노폐물들을 저녁에 샴푸를 하면서 깨끝히 씻어내 줘야 건강한 두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침과 저녁 둘 다 샴푸를 하면 안되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있을수도 있는데, 이 역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두피에 있는 피지와 기름기를 너무 제거해도 안좋기 때문이죠.
정 아침에 기름기와 머리 스타일링으로 머리를 감아야 한다면 물로만 헹구는게 어떨까요? 저 역시 현재는 아침에는 물로만 감고, 저녁에 샴푸를 합니다.

2. 거품을 너무 많이 내지 않는다.

샴푸할때 거품을 왕창 내서 빡빡 씻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샴푸는 딱 500원 동전 크기만큼만 짜서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너무 거품이 많이 나오는 샴푸는 그보다 덜 사용해도 되구요. 너무 많은 거품으로 빡빡 씻게 되면 오히려 모발과 두피에 강한 자극을 주어 더 약화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거품기와, 손에 힘을 뺴고 천천히 샴푸를 해주는게 어떨까요?


3. 샴푸를 하면서 머리에 지압 및 마사지를 해주면 좋다.

올바른 샴푸 방법으로, 샴푸를 하면서 지압 및 마사지를 해주는 것입니다. 이는 샴푸 속의 영양분이 두피와 모발속으로 더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하루 동안 묵은 노폐물과 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여기에 지압 및 마사지 효과로 두피에 혈액이 잘 흐르게 되고, 그로 인해 탈모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올바른 샴푸 방법입니다.



4. 샴푸를 손바닥에 짠 후 거품을 충분히 내고 머리를 감는다.

샴푸 용액을 짠 뒤 바로 머리에 대고 감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역시 잘못된 방법입니다. 샴푸를 손바닥에 짠 후 비벼서 충분히 거품을 생성한뒤, 이 거품을 두피와 모발에 적셔 주는 것입니다. 샴푸 용액을 바로 머리에 대면 샴푸가 잘 풀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두피에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꼭 손바닥으로 거품을 충분히 낸 뒤 감아주시기 바랍니다.


5. 샴푸 전에 두피 마사지, 지압을 하면 탈모예방에 효과적이다.

머리를 감으러 샴푸를 하기 전에 손가락으로 두피를 지압하고 마사지를 해주면 탈모예방에 좋습니다. 이는 두피에 있는 모근이 열리게 되고, 샴푸의 영양분이 모근에 더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압 및 마사지로 인해 두피의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기 때문에 샴푸 전에 실시해 주면 탈모예방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6. 뜨거운 물은 NO!!! 약간 찬 듯한 미지근한 물로 샴푸하라!!

올바른 샴푸 방법으로는 약간 찬 듯한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고 샴푸하는 것입니다. 간혹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는게 기분이 좋아서 이렇게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두피열을 더 많이 생성하게 합니다. 두피열을 생성하게 된다는 것은 곧 탈모를 유발한다는 것이고요. 그러므로 두피열을 내려주기 위해서라도, 약간 찬 듯한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샴푸 후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해주어라

샴푸를 끝낸 다음에 두피에 영양분을 공금해 주면 좋습니다. 그 예로 헤어토닉이나 부스터, 혹은 탈모예방 트리트먼트 같은 것이 있습니다. 샴푸를 한 후에 이런 영양분을 공급해주면, 두피가 깨끝히 청소된 상태이기 때문에 영양분이 더 잘 흡수되고, 건강한 두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8. 머리는 외출전에 반드시 말려주어라

간혹 헤어드라이기가 귀찮다고, 혹은 자연 건조가 좋다는 이유로 밖에 나갈때 물기가 젖은 상태로 나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안좋은 습관입니다. 외부에는 항상 미세먼지와 노폐물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먼지들은 우리 두피가 물에 젖어 있을때 더 잘 달라붙습니다. 그러므로 외출 시 반드시 머리를 잘 말려주어야 그나마 먼지와 노폐물들이 두피에 잘 안달라 붙게 할 수 있고, 이는 탈모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머리감는 습관이 우리의 평생 머리카락을 책임질 수도 있습니다. 항상 올바른 샴푸 방법을 몸에 익혀서 건강한 머릿결과 두피를 가질 수 있도록 합시다.
지금까지 올바른 샴푸방법, 머리 감는 방법 이였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