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건강/[체내] 위, 장, 간, 폐, 심장등

[웰빙 건강] 잦은 설사 원인 / 해결법

by 웰빙티처 2021. 5. 31.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을 알려드리는 '웰빙티처'입니다.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겪고 있는 질환중 하나가 바로 '잦은 설사' 입니다. 장염도 아니고, 대장암도 아니고, 딱히 장 건강에는 문제가 없는데 속이 부글부글하고, 가스가 차고, 설사가 자주 나오시는 분들이 주변에 꽤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 가장 먼저 의심해 봐야 할것이 바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입니다.

계속 문제없이 살다가 어느순간 부터 설사가 지속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뭐든지 지피지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내가 왜 설사를 자주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처를 한다면 충분히 다시 건강한 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번 잦은 설사가 나오게 되는 원인을 먼저 살펴볼까요??

 

 

 

1. 불규칙한 식습관 및 수면시간

 

가장 큰 이유이자 흔한 이유입니다.

우리의 몸은 항상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좋아하고 유지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게 되면 우리 몸속에서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로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대장내에 있는 자율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는 곧 대장의 연동운동에 문제가 생겨 잦은 설사를 유발 할 수 있는 첫번째 원인이 되게 됩니다.

 

 

 

2. 유익균 & 유해균의 비율 붕괴

우리의 대장 속에는 수백조의 유익균 및 유해균이 살고 있습니다. (엄청난 숫자죠??) 그런데 우리의 장 속에는 이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일정해야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유익균이 유해균보다 더 많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평상시에 유산균을 먹게 됩니다. 이러한 유산균은 평상시에 먹는 김치, 고춧가루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문제는 현대인들이 패스트푸드, 라면과 같은 기름진 음식을 너무 자주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엉망이 되고, 결국 유해균이 넘쳐나게 되어 우리의 장 건강 상태가 악화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는 결국 잦은 설사라는 결과를 초래하게 만들죠.

 

 

 

 

이러한 이유들에 의해 결국 장 건강이 악화되어 잦은 설사가 유발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잦은 설사를 예방하고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위의 원인들과는 정 반대의 내용을 실천해야겠죠??

그 방법이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1.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운동을 한다.

 

운동은 만병의 통치약입니다. 평상시에 운동, 특히 복근운동을 하여 대장내의 근육역시 단련을 시켜주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생활습관은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하고 결국 장건강으로 이어집니다. 장 건강뿐만 아니라 모든 건강,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 바로 이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2. 야채, 채소와 같은 식품을 자주 섭취하고, 기름진 음식을 멀리한다.

 

현대인들은 너무 기름진 음식과 패스트푸드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런 음식을 아예 안먹을수야 없겠지만 가급적 멀리하고, 좀씩 드시고, 야채나 채소같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이렇게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의 위와 장이 건강해지고, 결국 잦은 설사가 완화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말한 내용이 어떻게 보면 뻔하고 당연한 말처럼 들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믿고 실천해 보십시요.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이 당연한 것을 실천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장이 악화되고 잦은 설사 증상이 나오는 것입니다.

평상시에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야채와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분명 잦은 설사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 잦은설사의 원인과 해결법에 관한 글이였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