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건강/[체내] 위, 장, 간, 폐, 심장등

코피 원인 / 코피 멈추는 방법

by 웰빙티처 2021. 6. 30.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티처] 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코피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피로로 인해, 코를 너무 많이 파서, 코를 다쳐서 등등 누구나 살면서 코피를 흘려본 경험이 있을겁니다. 이러한 코피를 계속 흐르게 놔두거나, 혹은 고개를 뒤로 젖히는 등의 행동을 하면 호흡곤란과 같은 위험이 따릅니다. 따라서 코피가 발생하면 최대한 일찍 멈추게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코피가 나는 원인과, 코피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

코피는 코 안의 점막에 상처가 났을때 출혈로 인해 흐르게 되는 것입니다. 딱히 코를 판적이 없는데도 코피가 흐르는 경우가 있죠? 이렇게 이유없이 코피가 흐르는데에는 다음과 같은 코피 원인이 있습니다.

 

1. 알레르기 비염

비염으로 인해 코가 간지럽고 그로인해 자꾸 손이 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코에 자극이 가게 되고, 코 안에 점막에 상처가 나서 코피가 흐를 수 있다고 하네요.

 

2. 건조

코 안이 건조하게 되면 작은 자극에도 코 안의 점막이 상처가 나서 코피가 흐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상시에 물을 꾸준히 섭취하여 건조함을 예방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3. 피로

코피 원인으로 피로를 들 수 있습니다. 사람이 피로하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는 코 안 점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공기중에 있는 먼지에도 무너질 정도로 약해지게 되면 코피가 터지는 것입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

1. 코피가 나는 곳을 눌러준다.

이때 중요한 것은 콧대, 코뼈를 누르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알고 있는 상식인데요. 이러한 콧대, 코뼈를 누르는것은 코피를 멎게 하는데 그닥 효과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코피가 나는 콧구멍을 휴지로 막은 후, 출혈부위를 가볍게 눌러주어야 합니다.

 

2. 아이스팩, 얼음 이용

차가운 성질은 혈관을 수축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차가운 물질을 코피가 나는 부위에 대고 있으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코피를 멈추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3. 자세는 편하게 앉아 있는다.

코피가 난다고, 천장을 보거나, 누워있거나 하지 마세요. 오히려 코피가 기도, 식도로 들어가서 더 위험해 집니다. 그냥 편하게 앉아있고, 흐르는 피를 밖으로 배출 시킬수 있도록 고개를 앞으로 숙여주세요~

 

4. 계속 코피가 흐른다면 근처 병원으로 가세요~

보통 코피가 나면 10분안에 멎는것이 정상입니다. 우리 혈액은 밖으로 나오는 즉시 굳게 되고, 코피 역시 굳으면서 점점 사라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만일 한시간 이상동안 지속된다면 이것은 비정상적인 것이므로, 바로 근처의 병원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코피 원인과 코피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질환중 하나입니다. 간혹 잘못된 상식과 본능으로 코피를 막고 억제하려 하지만 이는 오히려 더 큰 위험을 부를 수 있으므로 꼭 올바른 방법으로 코피를 대처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코피 원인과 코피 멈추는 방법에 관한 글이였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