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건강/[체외] 피부, 탈모 등

뇌전증 증상, 응급처치 및 치료 (발작 경련)

by 웰빙티처 2022. 5. 30.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 티처]입니다. 

여러분들은 주변에서 발작하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못 본 경우가 대부분이고 봤다고 하더라도 선뜻 다가가기가 매우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생각보다 발작 경련, 즉 뇌전증 환자들이 함께 일상을 공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앞으로 주변에서 발작을 하는 사람을 만난다면, 어떤 도움을 줘야 할까요? 저와 함께 살펴볼 발작 경련 원인과, 뇌전증 증상 및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하나하나 숙지해 보도록 해요.

 

 

뇌전증 (운동성 경련 발작)이란?

먼저 뇌전증 발작이란 뇌세포에서 비정상적이고 조절 불가능한 전기적 충격을 내보내어 운동, 감각, 자율신경기능, 정신적 기능의 변화가 초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뇌 세포와 관계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말로 뇌전증이라고 불리기도 하더라고요.

 

 

발작을 하게 되면 대뇌의 활동과 대사 요구가 크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이때 대뇌 혈류가 공급하는 산소와 영양이 충분하지 못하면 뇌세포가 손상되고,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뇌전증 경련 발작의 종류

1. 부분 발작: 몸의 일부에만 발작이 나타나는 것

2. 전신발작: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고, 의식이 소실되는 발작

 

 

뇌전증 경련 발작 시 응급처치 및 대처법

발작 시 응급처치 및 대처법으로는 7가지 단계 및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1. 눕히기

서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조심스럽게 바닥에 눕히고 머리 아래에 베개, 접은 담요 등을 놓아 외상을 방지합니다. 이때 평평한 바닥에 눕히는 것이 좋으며, 그 위에 이불이나 담요를 깔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2. 목과 머리를 일직선

머리가 지나치게 뒤로 젖혀진 경우, 목과 머리를 일직선으로 유지하여 자세교정을 합니다. 이 자세를 통해 기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옆으로 눕히기

혀가 뒤로 넘어가 기도록 폐쇄하지 않도록 옆으로 돌려 눕히도록 합니다. 정자세로 누우면 혀가 안으로 말릴 수 있기 때문에 하는 조치예요.

 

 

 

4. 느슨

목 주위의 조이는 옷을 느슨하게 하여 호흡을 도와주도록 합니다. 옷이 타이트하고, 조이는 옷이라면 숨 쉬는 데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이 잘 안 되기 때문이에요.

 

 

5. 위험한 물건 제거

뇌전증에 인한 발작으로 인해 대상자가 부딪혀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주변의 물건들을 제거합니다. 주변에 위험한 물건들이 없는지 확인하고, 가능하면 아무 물건이 없는 평평한 공간이 좋습니다.

 

6. 안경 제거

혹 대상자가 안경을 쓰고 있다면 안경을 벗겨, 안경으로 인한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합니다. 안경은 유리이기 때문에, 발작으로 인해 안경이 깨지면, 눈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에요.

 

 

7. 억제 금지

뇌전증으로 인한 발작을 억제하거나 방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발작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발작 중간에 대상자를 억제하는 것은 상태를 악화시키고, 손상을 증가시키므로 발작을 억지로 멈추려 하지 않아야 합니다. 

 

 


뇌전증, 즉 운동성 경련 발작이 모두 끝나면 대상자가 졸려할 수도 있습니다. 발작 후 회복하는 과정으로 침대에 눕혀 잠을 자도록 하고 회복될 때까지 함께 있어 주도록 합니다. 또한 혀와 입술의 손상이나, 발작으로 인한 외상은 없는지 확인하여 병원에 방문하는 것도 중요한 후속 조치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뇌전증 증상 및 응급처치, 그리고 뇌전증으로 인한 발작과 경련 원인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