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운동/[운동]

스쿼트 하는 방법 (핵심 4가지) / 올바른 스쿼트 자세

by 웰빙티처 2021. 5. 24.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을 가르쳐드리는 '웰빙티처'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올바르게 스쿼트를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스쿼트는 하체 뿐만 아니라 전신에 좋은 운동이지만, 자칫 잘못하면 무릎, 허리부상을 입기 쉬운 운동입니다.

따라서 제대로된 운동자세로 스쿼트를 실시해야하는데요. 

그 방법을 아래와 같이살펴보겠습니다~~!

 

© happyveganfit, 출처 Pixabay

 

1. 두 발이 일직선 상이 되도록 놓는다.

가장 기본 적인 것입니다. 두 발이 11자 모양으로 나란히 놓습니다. 그리고 발을 벌려주신다고 하면은 두 발의 각도를 똑같이 벌려주셔야 해요. 

이 상태에서 시선은 정면을 응시하고, 허리와 등은 세워야 합니다. 

마치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는 것처럼 허리와 엉덩이 부분에 힘을 주면서 일어나고 앉고 하시면 되요.

 

 

2. 발은 어깨 넓이로 벌린다.

가장 기초적인 자세입니다.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앉았다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 자세가 적응이 되면, 이제 발을 넓게 벌려서 하는 '와이드 스쿼트' 자세로도 응용할 수 있어요.

스쿼트는 발 위치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허벅지와 엉덩이의 자극이 각각 다르게 오기 때문에, 한 자세에 익숙해 지면 다른 자세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무릎은 발끝을 나오지 않게끔!!

스쿼트 동작을 할때 많이 실수하시는 것이 무릎이 발끝 앞으로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무릎 부담이 심해져서 자칫 무릎 부상으로 올 수 있어요.

그러므로 스쿼트를 할때는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오면 안됩니다.

또한 무릎이 안쪽으로 향해도 좋은 자세가 아니에요. 무릎을 양 옆으로 벌린다는 생각으로 일어나 주셔야 합니다.

 

 

4. 발 뒤꿈치에 힘을주고, 엉덩이로 밀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일어난다.

정말 중요합니다!!

일어날때 그냥 편하게 일어나는게 아니라, 발 뒤꿈치에 힘을 주고 지면을 찍고 밀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일어나셔야 해요.

거기에 엉덩이에 힘을 주고 빡!! 일어나는 느낌으로 올라와야지 자극이 잘 됩니다.

앉으실 때도 마찬가지에요.

그냥 중력의 법칙에 의해 편하게 앉는게 아니라 허벅지와 엉덩이에 자극을 느끼면서 천천히 앉고, 일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기초 스쿼트 동작 자세 방법에 관한 글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려나 모르겠네요.

이 자세가 익숙해지신다면 이제는 발 넓이를 천천히 벌리셔서 진행해도 됩니다.

이렇게 발의 넓이를 다르게 하는것에 따라 허벅지와 엉덩이 자극이 다르게 오니, 다양한 방법으로 스쿼트를 하는게 골고르 근육을 성장시키는데 좋습니다.

본 글은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스쿼트 자세를 설명해 놓은것이니 도움이 되었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