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습관/[일상] 생활 습관

습기제거 방법, 여름 장마철 습기 대비

by 웰빙티처 2022. 6. 28.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티처] 입니다. 

요즘 여름 장마철에 들어서면서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습한 날에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습기를 제거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습기 제거 방법, 여름 장마철 습기 대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습기 제거 방법

1. 일상생활 속 재료 활용

습기 제거 방법으로,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러한 재료들에는 신문지와, 커피가루, 숯, 소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집안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인테리어 효과와 동시에 여름철 습기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옷걸이에 신문지를 겹겹이 걸어놓으면, 옷장 습기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쟁반 위에 쟁반 위에 숯을 올려두는 방법도 있고, 커피가루와 소금을 컵이나, 쟁반 위에 올려두어서, 집안 곳곳에 두는 것이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니, 지금이라도 실천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2. 향초

여름철에 향초를 피우는 것도 습기 제거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분위기와 인테리어 향상 효과뿐만 아니라 습기까지 잡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향초는 공기 중의 습도를 낮추어 주고, 냄새와 습기까지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3. 식물 

화분에 기르는 식물들이 여름철 습기 제거 방법 중 하나라는 사실이 놀라울 뿐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선인장류의 식물은 공기 중의 수분을 빨아들이기 때문에 천연 습기 제거제라고도 불리는데요. 인테리어 효과와 동시에 습도를 제거하여 여름철 건강을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식물에서 나오는 산소 공기로 인해 공기청정기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제습기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집안에 식물을 기르는 것은 너무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4. 환기

습기 제거 방법으로 지속적인 환기가 필수입니다. 간혹 더운 여름철에 에어컨만을 튼다고 창문을 열지 않고, 닫아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실내의 습도가 그대로 머물게 되면서 병균 증식과 함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어 습도를 유지시켜 주세요.

환기를 지속적으로 시켜주어야 공기도 순환되고, 산소도 들어오게 되어서 집안에 곰팡이 증식과 같은 현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공기청정기 및 제습기, 에어컨 활용

마지막으로 현대 기계들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나 제습기 같은 경우에는 실내의 습도를 조절해주고 쾌적한 환경으로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각 가정마다 하나 이상씩은 있는 것이 좋은데요. 이러한 현대 장비를 활용하여 습기 제거를 해보는 것도 괜찮다 생각됩니다.

 

 

에어컨을 1-2시간 가동해주는 것도 습기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꿉꿉하고 습한 날씨에는 에어컨을 틀어주는데요. 이때 냉방이 아니라 제습으로 틀기만 해도 습도가 낮아지며, 보다 쾌적해지니 냉방과 제습 기능을 번갈아가면서 틀어주는 것이 전기세 절약과 습도 조절에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6. 보일러

그리고 보일러를 트는 방법이 습기 제거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름철에 보일러를 트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잠깐 보일러를 가동해주면, 공기 중의 습도가 현저히 낮아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집안에 정말 습도가 높다고 생각되거나, 곰팡이로 인해 고생하고 계신다면 보일러를 가동해 보세요. 훨씬 나은 환경을 가지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여름철 습도를 높게 유지하여 습기 제거를 하지 않으면 병균 증식, 냄새 등으로 인해 불편함과 동시에,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을 활용하여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고 건강 챙기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습기 제거 방법 및 여름 습기 대비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