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푸드/[음식]

[웰빙 음식] 다이어트에 좋은 고추 효능

by 웰빙티처 2021. 11. 19.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티처] 입니다. 

한국인이라면 김치~ 그리고 김치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것이 바로 고추입니다. 

또한 이 고추라는것은 한국인의 대부분 요리에 다 들어갑니다. 제가 생각하기론 약 90%이상이 고추가 들어가는것 같네요. 고추가루도 고추의 일종이니까요.

이 고추가 우리 몸에 좋은건 당연한건데, 도데체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는게 고추맛도 나고 좋겠죠?

그러면 한번 고추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캡사이신

고추에 들어있는 성분중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이 캡사이신이 고추 효능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1.항산화 작용

고추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고추의 캡사이신이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몸과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을 도와준다고 하네요. 또한 이러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항암 예방에도 좋아서 암 세포 증식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고추의 캡사이신은 다이어트 효능에도 좋습니다. 이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지방을 불태워 준다고 하네요. 

 

3. 기초대사량 증가

위에서 말한 다이어트 효능과 연관되는 것입니다. 고추를 섭취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서 똑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쉽게 찌지 않는 체질이 된다고 합니다.

 

4. 진통 작용

고추는 진통 작용을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평소에 우리가 발을 찌이고, 다치고 할때 진통이 크게 안느껴지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특히 신경통이나 관절염과 같은 증상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니 나이드신 분들에게 너무 좋은 고추 효능 같아요.

 

5. 몸의 온열작용

고추 효능으로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준다는 것입니다. 고추는 뜨거운 성분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데요. 평소에 겨울을 싫어하고 몸이 차다 싶으신 분들은 고추를 가까이 하세요. 몸이 따듯해질것입니다.

 

6. 비타민A, C

고추에는 캡사이신 말고도 풍부한 영양소들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비타민A와 C가 많습니다. 그로인해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주름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캡사이신의 성분으로 인해 이러한 비타민 영양분이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고추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우리 평소에 먹는 김치에도 고추가루, 즉 고추가 들어가 있고, 대부분의 음식 재료에 고추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작성하고 있자니, 따로 고추를 된장에 찍어서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국인의 매운맛을 보여줘야지~ 라는 말이 있듯이 고추는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고추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생산된 식품이 아니라 남미에서 발견된 식품이라고 하네요. 

 

또한 이러한 고추가 들어온것은 임진왜란때 일본을 통해서 들어온 식품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맛을 자랑하는 고추가 일본을 통해 들어왔다라는 사실이 아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대대손손 고추를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고 먹게 될 것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고추 효능에 관한 글이였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