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푸드/[음식]

좋은 수박 고르는 법 수박효능 및 부작용

by 웰빙티처 2022. 6. 14.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티처] 입니다. 

벌써 2022년도 반절이 지나가고 무더운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요즘은 5월부터 더워지기 시작해서 9월과 10월 중반까지도 더운 날이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더운 날이면 어김없이 생각나는 과일이 바로 수박인데요. 무더운 여름철 선풍기 앞에서 시원한 수박을 먹을 때는 그 어떤 휴식도 이보다 더 달콤하게 느껴지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수박의 효능과 좋은 수박,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수박,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1. 꼭지가 마르지 않고 줄무늬가 선명한 수박

수박을 자세히 보면 꼭지가 마르지 않았으며, 줄무늬가 선명한 수박이 있습니다.

좋은 수박을 고르는 법 중 첫 번째가 바로 줄무늬가 선명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줄무늬가 선명하다는 것은 초록색의 배경에 검은색의 줄무늬가 선명하다는 뜻입니다. 간혹 검은색의 줄무늬가 지워지고, 혹은 일정하지 않으며, 뭔가 지저분한 느낌을 주는 수박들이 있습니다. 이런 수박들 보다는 줄무늬가 깔끔하고 고르며, 선명한 수박이 좋은 수박, 즉 맛있는 수박인 것입니다.

 

2. 수박 배꼽이 작은 것

- 수박에도 암수가 구별되어 있습니다. 

- 배꼽이 큰 것이 수컷, 배꼽이 작은 것이 암컷입니다. 

- 배꼽이 작은 암컷이 당도가 더 높기 때문에, 비교하여 암 수박으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수박, 맛있는 수박을 고르기 위해서는 배꼽이 작은 수박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수박은 암컷 수박이 당도가 월등히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배꼽이 큰 수컷 수박보다는 배꼽이 작은 암컷 수박을 고르는 것이 더 좋고, 맛있는 수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박의 효능

1. 항암 효과

수박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항암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수박의 붉은색을 띠게 만드는 라이코펜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우리 몸에 산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위암, 췌장암, 전립선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2. 간 기능 개선

수박에 들어있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은 간이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하는데 필요한 효소 생성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알코올 분해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증진

수박의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비타민C와 같은 작용을 하여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고혈압에 도움

수박 효능 중 하나는 고혈압에 도움을 준다는 점입니다. 수박에 함유된 시트룰린 성분은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5. 근육통 완화

수박은 칼륨이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이러한 칼륨은 단단해진 근육을 풀어 근육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다이어트

수박은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100g 당 칼로리가 30kcal 정도로 열량이 매우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노폐물 배출

수박 효능으로 노폐물 배출이 있는데요. 9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된 수박을 먹으면 이뇨 작용이 촉진됩니다. 소변을 자주 봄으로써 체내에 잔류되어 있던 노폐물들을 체외로 배설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박 부작용 

1. 몸이 차가운 사람은 피해 주세요.

수박 부작용을 들기 전에 몸이 차가운 사람은 수박 섭취를 피해 주어야 합니다. 수박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띄고 있는 과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추위를 잘 타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좋지 않은 과일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몸이 차가운 사람은 수박을 많이 먹는 것을 피해 주세요.

 

 

2. 설사, 배탈

수박 부작용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설사와 배탈입니다.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수박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우리 몸에 차갑게 되고, 이로 인해 설사와 배탈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식전, 식수에 먹으면 소화 방해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밥을 먹기 바로 전에 먹거나, 물을 많이 마신 다음에 바로 먹으면, 소화장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소화 방해가 이루어지면,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하기 때문에, 수박을 식전과 식수 먹는 것을 피해 주세요.


여름철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과일인 수박은 우리 몸에 이로운 점도 많지만, 과다 섭취 시 해로운 점도 많습니다. 저 역시 수박을 너무 좋아하고, 그로 인해 여름철에 수박주스를 많이 마시는 편인데요. 많이 먹고 싶어도 그러면 안 되는 것이 수박입니다. 또한 맛있고 좋은 수박을 고르기 위해서, 수박을 살 때는 면밀히 관찰하고 구입하게 되는데요. 모두 좋은 수박 고르시고, 더운 여름철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좋은 수박,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과 수박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