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 습관/[일상] 생활 습관

황반변성 원인 및 증상 & 치료와 예방법

by 웰빙티처 2021. 9. 26.
728x90

안녕하세요~ [웰빙티처] 입니다. 

황반변성이라는 말이 그렇게 흔한 말이 아니고, 그래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더라고요. 흔히들 노안과 비슷한 맥락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둘은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황반변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치료법과 일상 생활에서 할 수 있는 예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황반변성이란?

황반변성이란 우리의 눈, 그러니까 안구 안에 색상과 사물을 구별하고, 시력을 나타내는 중심부분이 있는데, 이곳을 황반이라고 합니다. 황반은 망막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우리 시력과 눈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죠. 그런데 이 황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이를 곧 황반변성이라고 말합니다. 

황반은 우리 눈과 시력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시력 저하와 사물을 잘 구별 못할 뿐만 아니라, 정말 심할 경우에는 실명까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은 녹내장과 백내장과 더불어 현대인이 가지는 눈 질환중 3대 질환이라고 꼽힐만큼 흔하고 힘든 질병중 하나입니다. 

 

 

황반변성의 원인

아직까지도 황반변성의 뚜렷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노화로 인해 생기는것이 대부분이라고 하더라고요. 또한 유전적인 요인도 무시 못한다고 하고요. 

 

황반변성 증상

시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고, 사물들이 휘어져 보이고 비정상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또한 사물간의 구별히 힘들어지며, 눈으로 보이는 모든것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이 황반변성의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조금이라도 느껴지면 지체말고 안과로 내원하시길 바래요.

 

황반변성의 구별

황반변성은 크게 건성습성으로 나뉩니다.

건성 황반변성은 노화에 따라 서서히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망막에 드루젠이라는 노랑색의 침작물이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시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힌 것이라 할 수 있겠네요.

반면 습성 황반변성은 맥락막 신생 혈관이 발생한것을 말합니다. 이는 비정상적으로 안구와 눈에 새로 생긴 긴 혈관인데요. 이 혈관들은 매우 약하여 터지기 쉽고, 그로 인해 혈액이 황반 부위에 흘러서 전체적인 안구와 황반을 손상입힌다고 합니다. 이러한 습성 황반변성은 초기부터 시력저하와 같은 문제를 유발하며,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까지 할 수 있다고 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황반변성의 초기는 대부분이 건성 황반변성입니다. 이때 바로 조기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만일 그대로 방치하고 있으면, 습성 황반변성으로 변할 수 있기에 빠른시일내에 치료를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황반변성 치료

건성일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비타민 복용등으로 비교적 가볍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습성으로 이어질 경우에는 쉽지 않은데요. 레이저 치료나, 광역학치료, 항체주사, 유리체절제술 등과 같은 고난이도 수술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부디 습성까지 이어지기 전에 바로바로 안과에서 시력검사하고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를 바랄게요.

 

황반변성 예방법

뭐니뭐니 해도 예방이 최고입니다. 이러한 무서운 황반변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과도한 흡연을 삼가주세요.

2. 강한 자외선에 눈을 장시간 노출시키지 말아 주세요.

3. 멀리있는 푸른 산을 자주 바라보아 주세요.

4. 과도한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계 사용을 삼가해 주세요.

 

 

황반변성은 노안이 들면서 생기는것이 대부분이라고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층들에게서도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당연 스마트폰과 전자기계 때문이겠죠? 평상시에 눈 건강을 위해 신경써주시고, 자주 안과에 내원하여 자신의 시력과 안구검사를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황반변상의 증상 및 구별법, 치료와 예방에 관한 글이였습니다.

 

728x90

댓글